역사교육
History Education
황현정
학습자가 인간 삶의 면면을 이어온 역사의 의미를 알게 알게 하고, 이 역사를 탐구하는 역량을 길러주는 것에서 공공 역사와 구술사가 교육적으로 접목된다.
공중 다수가 공유하고 이해하도록 역사 수업을 해온 역사교사는 공공 역사가이며,
나아가 구술사 탐구 활동을 통해 만나는 학습자와 공중은 서로가 역사의 주체가 되는 것을 경험하게 한다.
학습자가 역사 학습을 스스로 기획하고, 구술 활동을 하며, 그 자료를 해석하고 의미를 평가하는 방법은 역사적 탐구력을 기르기에 적합한 교육 방안이라 할 것이다.
연구 논문 - 공공 역사 관점 구술사교육의 가능성 모색 : 구술사 탐구 프로젝트 사례를 중심으로 (2024)
공중 다수가 공유하고 이해하도록 역사 수업을 해온 역사교사는 공공 역사가이며,
나아가 구술사 탐구 활동을 통해 만나는 학습자와 공중은 서로가 역사의 주체가 되는 것을 경험하게 한다.
학습자가 역사 학습을 스스로 기획하고, 구술 활동을 하며, 그 자료를 해석하고 의미를 평가하는 방법은 역사적 탐구력을 기르기에 적합한 교육 방안이라 할 것이다.
연구 논문 - 공공 역사 관점 구술사교육의 가능성 모색 : 구술사 탐구 프로젝트 사례를 중심으로 (2024)
안성초 100년의 역사
구술사 김학승
2019년 9월 18일
구술사 박정선
2019년 9월 20일
구술사 이광희, 이명구
2019년 9월 10일
구술사 이재경
2019년 10월 17일
구술사 전영진
2019년 9월 20일
구술사 정혁진
2019년 9월 27일
구술사 홍보근
2019년 10월 08일